오백 아라한
석가모니께서 열반한 후 가르침이 흩어지는 것을 막고자 경(經)과 율(律)[2]을 모으려고 마하가섭 존자가 부처님의 제자들 중 아라한이 된 이들을 소집했습니다.
그리고 왕사성 인근 칠엽굴(七葉窟)에 그렇게 모인 이들이 약 500명이었다고합니다.
불교(초기 불교) 성립 당시에는 수행자들의 최종목표였고 상좌부 불교에서는 여전히 그러합니다. 상좌부 불교의 해석에 따르면, 아라한은 석가모니 부처가 설한 가르침을 따라 깨달았으므로 더 이상 번뇌로 시달리지 않고 윤회하지 않으며 그 신통과 공덕이 다를 뿐 그 깨달음은 부처님과 다를 바 없다고합니다.
모두 이번 생에 아라한 과를 증득하시기를 빕니다.
사리 친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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중생은 꿈과 같은 것이며 통해 보면 파초와 같다.
열반과 비열반非涅槃도 역시 그 자체로는 차이가 없다.
그와 같이 공한 사물에서 얻을 것은 무엇이고 잃을 것은 무엇인가?
무엇을 공경恭敬하였으며 심하게 경멸輕蔑한 것은 또 무엇인가?
안락과 고통은 무엇에 있는가?
미분未分은 무엇이고 분리는 무엇인가?
자성(自性)을 찾았다면
무엇을 애착하고, 무엇에 애착하는가?
< 입보살행론 9-150~152 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