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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ariras_49_38
세상 사람들이 ‘기쁨’이라 하는 것을 성자들은 ‘괴로움’이라고 말한다. 세상 사람들이 ‘괴로움’이라 하는
Sariras_49_37
“항상 깨어 있어 열심히 수행하는 사람의 식별작용은 어떻게 없애는 것입니까?" “안팎으로 감각적 느낌을 기뻐하지 않는 사람, 이와 같이
Sariras_49_36
완전히 깨어 있고 조심성 있으며 신심 있는 고따마의 제자들은 낮이나 밤이나 항상 자비심을 지님에 큰 즐거움을 가지고 있다. < 법구경 21-300 >
Sariras_49_35
마음 집중은 죽음을 벗어나는 길 마음 집중이 되어 있지 않음은 죽음의 길. 바르게 마음이 집중된 사람은 죽지 않는다. 마음 집중이 되지 못한 사람은 죽은 사람과 같다. &l
Sariras_49_34
잠 못 이루는 사람에게 밤은 길고 지쳐있는 나그네에게는 지척도 천리. 참된 가르침을 모르는 어리석은 자에게 윤회의 밤길은 아득하여라. < 법구경 5-60 >
Sariras_49_33
잘 길들여진 말처럼 모든 감관이 고요하고 교만과 번뇌로부터 완전히 벗어난 아라한은 천인도 부러워한다. < 법구경 7-94 >
Sariras_49_32
바른 길을 따라 조금씩 조금씩 한 순간 그리고 또 한 순간 현자는 이렇게 자기의 번뇌를 제거하나니. 마치 금세공사가 금속 찌꺼기를 제거하듯이. < 법구경 18-23
Sariras_49_30
하찮은 감각적 쾌락의 욕망을 다스리면 그에게는 반드시 슬픔의 독이 사라진다. 마치 연꽃잎 위의 물방울이 스스로 굴러 떨어지듯이. < 법구경 24-336 >
Sariras_49_31
이미 돋아 난 번뇌의 싹을 잘라 버리고, 새로 심지 않고 , 지금 생긴 번뇌를 기르지 않는다면, 이 홀로 가는 사람을 성인이라 부른다. 저 위대한 성인은 절대 평화의 경
Sariras_49_29
욕망은 실로 그 빛깔이 곱고 감미로우며 즐겁게 하고 또한 여러 가지 모양으로 마음을 어지럽힌다. 욕망의 대상에는 이러한 근심 걱정이 있다는 것을 알고 코뿔소의 뿔처럼
Sariras_49_28
이 세상에서 이미 자기의 고뇌가 소멸된 것을 알고 무거운 짐을 내려 놓고 걸림이 없는 사람. 그를 나는 바라문이라 부른다. < 숫타니파타 3-626 >
Sariras_49_27
과거에 있었던 것(번뇌)을 말려 버려라. 미래에는 그대에게 아무것도 없게 하라. 현재에도 어떤 일에도 집착하지 않는다면 그대는 해탈을 얻으리라. < 숫타니파타 4-
Sariras_49_10
일체의 의존은 괴로움이고 완전한 자재가 즐거움이다. 공동의 일로 괴로움에 떨어지니 멍에(속박)는 실로 극복되기 힘들다. < 자설경(우다나) 2-9 >
Sariras_49_09
안으로 분노가 존재하지 않고 존재와 비존재의 두려움에서 벗어나 자유롭고 슬픔이 없는 행복한 사람은 신들조차 (그들을) 결코 볼 수 없다. < 자설경(우다나 2-10
Sariras_49_08
불쾌가 쾌락의 모습을 하고 미움이 사랑의 모습을 하고 고통이 행복의 모습을 하고 실로 방일한 자를 정복한다. < 자설경(우다나) 2-8 >
Sariras_49_07
귀엽고 좋아하는 사람이라고 집착하는 것 때문에 신들과 대부분의 사람들은 진정으로 속박된다. 귀여워하고 좋아하는 사람들이 죽을 때에는 슬픔으로 가슴이 찢어져서 죽음의
Sariras_49_05
아무것도 소유하지 않은 사람들은 참으로 행복하다. 최상의 지혜를 지닌 이들은 아무것도 소유하지 않는다. 사람이 사람에게 강하게 속박됨으로 인해 무엇인가를 소유한 사람들이
Sariras_49_06
수행자는 마음이 평안해야 한다. 밖에서 고요함을 찾지도 말아라. 안으로 평안하게 된 사람은 고집할 것이 없다. 하물며 어찌 버릴 것이 있으랴. 바다 깊은 곳에는 파
Sariras_49_04
구하는 이에게는 욕심이 따른다. 또 계략이 있을 때는 두려움이 따른다. 이 세상에서 생도 사도 없는 사람, 무엇을 두려워하며, 무엇을 원하고 구할 것인가. <
Sariras_49_03
일어나라. 앉아라. 잠을 자서 너희들에게 무슨 이익이 있겠는가. 화살에 맞아 고통 받는 이에게 잠이 웬말인가. 일어나라. 앉아라. 평안을 얻기 위해 일념으로 배우라
Sariras_49_02
마을이나 숲에서 쾌락과 고통을 접촉해도(경험해도) 그것을 자기 자신에도 다른 사람의 탓으로도 돌리지 말라. 기쁨과 고통의 촉감은 집착에 매달린 사람에게 영향을 주는 것
Sariras_49_01
가르침을 배운 자, 보는 자, 만족한 자에게는 멀리 여읨이(초연함) 행복이고, 살아있는 생명에 대한 자제와 세상에서 폭력의 극복이 행복이다. 세상에서 탐욕을 모두 없애
Sariras_49_26
세상살이 많은 일에 부딪쳐도 마음이 흔들리지 아니하고 슬픔(걱정) 없이 티끌 없이 안온한 것. 이것이 위 없는 행복이다. < 슷타니파타 2-268 >
Sariras_49_25
홀로 걸어가고, 게으르지 않으며, 비난과 칭찬에도 흔들리지 않고, 소리에 놀라지 않는 사자처럼, 그물에 걸리지 않는 바람처럼, 진흙에 더럽히지 않는 연꽃처럼, 남에
Sariras_49_24
탐욕과 혐오는 자신에게서 생긴다. 좋고 싫은 것과 소름 끼치는 일도 자신으로부터 생긴다. 온갖 망상도 자신에게서 생겨 방심하게 된다. 마치 아이들이 잡았던 까
Sariras_49_23
물도 없고 땅도 없고 불도 없고 바람도 없는 곳에서는 별도 빛나지 않고 태양도 빛을 비추지 않는다. 거기에는 달도 빛나지 않고 어둠도 존재하지 않는다. 바라문인 성자가
Sariras_49_22
바히야여, 그대는 이와 같이 닦아야 한다. 볼 때는 보여질 뿐이며, 들을 때는 들려질 뿐이며, 감각할 때는 감각될 뿐이며, 인식할 때는 인식될 뿐이다. 바히야여,
Sariras_49_21
오는 것에 기뻐하지 않고 떠나는 것에 슬퍼하지 않으니, 애착(인연. 속박)에서 해탈한 쌍가마지를 나는 바라문이라 부른다. < 자설경(우다나) 1-8 >
Sariras_C_06
중생은 꿈과 같은 것이며 통해 보면 파초와 같다. 열반과 비열반非涅槃도 역시 그 자체로는 차이가 없다. 그와 같이 공한 사물에서 얻을 것은 무엇이고 잃을 것은 무엇인
Sariras_C_05
몸과 마음에 고통의 병으로 시달리는 시방의 모든 중생 이제 나의 복덕으로 행복과 기쁨의 바다에 이르기를! 윤회가 끝날 때 까지 그들의 행복은 기울지 않고 중생은 위없는 안
Sariras_C_04
게으름으로 편안함에 젖어들고, 잠에 취해 윤회의 고통을 두려워하지 않는 데서 게으름이 다시 생기네. 번뇌의 그물에 걸려 생사의 올가미에 걸려 죽음의 문턱에 이르렀는데
Sariras_C_03
번뇌로 인해 자신을 해치는 사람에게 자비심은 못 낼망정 화를 내는 것은 옳지 않네. 타인에게 해를 끼치는 것이 어리석은 자의 본성이라면 거기에 화를 내는 것은 옳지 않으
Sariras_C_02
모든 것을 버림으로써 고통을 넘어서니 제 마음은 열반에 이릅니다. 모든 것을 포기하는 것이 바로 중생에게 베푸는 것이니 이것이야말로 최고의 베품일 것입니다. 중생에게 해가
Sariras_C_01
일체 중생이 처한 악도의 고통을 멈추게 하는 좋은 행위(선업善業)와 고통에 시달리는 사람이 안락에 머무는 것을 기쁜 마음으로 따르겠습니다. 보리의 씨앗으로 지은 선업을
Sariras_49_20
훌륭한 설법은 들어서 이해하면 알맹이가 된다. 듣고 안 것은 정신의 안정을 닦으면 알맹이가 된다. 사람이 성급하거나 게으르면 지혜도 학식도 늘지 않는다. 성
Sariras_49_18
감각통로( 6근)를 지키고 다스리며 행동하라. 진리를 확립하고, 바르고 솔직한 것을 즐기고, 집착을떠나 모든 고통을 버린 어진 이는 보고 듣는 것으로 더럽혀지지 않는다.
Sariras_49_19
만일 그대가 지혜롭고 성실하고 예의 바르고 현명한 동반자를 얻었다면 어떠한 난관도 극복하리니, 기쁜 마음으로 생각을 가다듬고 그와 함께 가라. 그러나 만일 그대가 지혜
Sariras_49_17
뱀의 독이 몸에 퍼지는 것을 약으로 다스리듯 일어나는 성내는 마음을 자제하는 수행자는 이 세상도 저 세상도 다 버린다(떠난다). 마치 뱀이 묵은 허물을 벗어 버리는 것처럼
Sariras_C_01-02
마음이 모든 법을 앞서가고 마음이 모든 법을 지배한다. 그러므로 마음에 의해서 온갖 행위는 지어진다. 만일 어떤 사람이 나쁜 마음으로 말하고 행동하면 반드시 고통이 뒤따른다
Arhat Sariras_01_01
어리석은 자들은 주의력이 없어 마음 집중이 없는 생활에 탐닉하며 지혜로운 사람들은 마음 집중의 힘을 가장 값진 보배로 생각하여 잘 보호한다. < 법구경 2-26 >
Sariras_49_16
마음은 들떠 흔들리기 쉽고 지키기 어렵고 보호하기 어렵다. 지혜로운 사람은 마음을 다스려 바르게 한다. 마치 화살 만드는 사람이 굽은 화살을 곧게 펴듯이. <법구
Sariras_49_15
현자는 자기의 행동을 다스리고 현자는 자기의 언어를 다스리고 현자는 자기의 마음과 생각을 다스리나니. 그는 완전하게 자기를 다스리는 사람. <법구경 17-234
Sariras_49_14
길로서는 팔정성도가 최상이요 진리로서는 사성제가 가장 성스럽고 욕망을 다스리는 담마가 으뜸이며 인간과 천상을 통틀어 두 발 가진 생명 가운데 붓다야말로 최고의 성자이다.
Sariras_49_12
중생에게는 욕망에 얽힌 행복이 있다. 이들은 쾌락에 집착되어 있어서 쾌락에 빠져 다른 쾌락을 계속 추구한다. 이것이 진정 태어남과 늙음의 원인이거늘! < 법구경 2
Sariras_49_11
필요할 때 벗이 있음은 즐거운 일. 가장 큰 즐거움은 다른 이와 기쁨을 나누는 일. 공덕을 쌓아 두면 생명이 끝날 때 즐거우며 거기서 더 즐거운 건 모든 괴로움을 떠나는
Sariras_49_13
언제나 자기의 몸에서 일어나고 있는 현상에 마음을 집중하는 수행에 전념하는 사람은 해서는 안 될 일을 하지 않고 마땅히 해야 할 일만을 열심히 행하나니. 이런 사람은 마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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